통합검색


시공주니어 교양 단행본 - 남북한 공통 문화 대탐험

미션! 황금 카드를 모아라!

  • 판매가 12,000원
  • 책정보 116쪽 174*240mm 2020년 07월 10일
  • ISBN_13 9791165790776

  • 도서유통상태
  • 정상유통
  •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이메일
  • 크게보기

  • 책 소개
  • 저자소개
  • 보도자료

책소개

 
《미션! 황금 카드를 모아라!》는 컴퓨터 게임 속에서 만난 남한 소년과 북한 소녀가 남북한의 공통 문화에 관한 특별한 미션들을 함께 풀어 나가는 이야기를 통해, 남한과 북한이 오래전부터 한반도에서 한 나라를 이루며 같은 역사를 이어 오고 같은 문화를 누려 온 한민족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는 책이다. 이야기 속에는 역사 유물, 명절, 음식, 전설 등 남한과 북한이 함께 누려 온 유형‧무형의 문화들이 녹아 있어서, 아이들은 책을 읽으며 자연스레 북한에 대한 이질감을 줄이고 공감대를 넓힐 수 있다. 이 책은 남북한의 다른 점에 집중하거나 북한에 대한 특정한 여론을 이끌기보다는, 오직 남북한의 공통 문화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여 주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분단의 현실을 뛰어넘어 유구한 역사를 이어 온 우리 민족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소개]
 
‣ 남북한의 공통점을 들여다보며 새롭게 깨닫는 한민족의 가치

학교 안팎에서 통일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많은 어린이들이 북한에 대해 이질감을 느끼고 남한과 북한이 문화와 역사를 같이했던 한민족임을 잊고는 한다. 6‧25 전쟁 이후 분단이 된 지 70년 가까이 되었으니, 아이들이 북한에 대해 느끼는 낯선 감정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미션! 황금 카드를 모아라!》는 바로 이러한 어린이들을 위해, 남한과 북한이 오랫동안 같이 누려 온 문화와 역사를 들여다보면서 남북한이 원래부터 같은 민족이었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책이다. 1장에서는 고려 시대 금속 활자를, 2장에서는 남북한이 같이 쇠고 있는 명절들을 이야기하고, 3장에서는 남북한의 음식을, 4장에서는 백두 대간과 각 산에 얽힌 전설들을 다룬다. 그리고 5장에서는 비무장 지대와 그 속에서 살고 있는 생물들을 소개한다. 이처럼 역사 ‧ 생활 문화 ‧ 지리 ‧ 동식물 등 여러 가지 영역에서 남한과 북한이 공통적으로 관련 있는 것들을 보여 주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이 책을 읽으며 남한과 북한이 같은 점이 많다는 사실을 깨닫고 한민족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 독특한 캐릭터와 특별한 게임으로 흥미롭게 빠져드는 남북한 이야기

《미션! 황금 카드를 모아라!》는 독특한 캐릭터와 특별한 게임으로, 아이들이 자칫 딱딱하게 여길 수 있는 남북한에 관한 내용들을 흥미롭게 알아 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먼저 허연 눈썹에 무릎까지 늘어진 긴 수염을 하고는 구름을 타고 나타나는 할아버지가 시선을 끈다. 이 밖에도 엉엉 울고 있는 커다란 황소, 머리는 토끼인데 몸통은 거북인 하늘 토끼, 비무장 지대의 철책을 넘나드는 자유 수달 등 눈길을 사로잡는 흥미로운 캐릭터들이 가득하다. 이처럼 독특한 캐릭터들이 이야기를 활기차게 이끌기 때문에, 아이들은 박진감을 느끼며 책 속으로 빠져들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 속에는 아이들이 직접 풀어 볼 만한 흥미로운 게임들이 숨어 있다. 낱말의 초성을 힌트로 삼아 남한과 북한의 음식 이름을 맞히거나, 뒤죽박죽 섞여 있는 게임판의 낱말들을 조합하여 남한과 북한이 공통으로 쇠는 명절의 이름을 맞히는 식이다. 책 속 주인공들과 함께 풀어 나가는 이러한 게임들은 어린이들을 책 속 세계로 깊이 끌어당기는 장치가 되어 이야기에 흠뻑 빠져들게 한다. 어린이들은 흥미로운 게임이 함께하는 모험 이야기를 즐기면서, 남한과 북한의 공통 문화들을 자연스레 알게 될 것이다.
 

‣ 초등 교과 과정과 연계한 폭넓은 남북한 정보

이야기 속에 녹아 있는 남북한에 관한 정보들은 초등학교 교과 내용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각 장의 이야기 속 중심 소재인 개성 역사 유적 지구와 고려 시대 금속 활자, 남북한의 명절 및 음식, 백두산과 백두 대간, 그리고 비무장 지대와 그 안에서 살고 있는 생물은 초등 교과 과정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내용들이다.
<궁금해요, 남과 북!>에 나오는 정보들도 마찬가지이다. <궁금해요, 남과 북!>은 이야기 속에 나왔던 핵심적인 남북한 정보들을 자세하고 폭넓게 설명하는 부록 코너인데, 남북한이 공통으로 쇠는 기념일, 씨름이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남북 최초로 공동 등재된 일, 《겨레말큰사전》 편찬 사업 등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 바탕을 둔 정보들을 담고 있다. 물론, 분단의 과정이나 공동 경비 구역 등 어린이들이 기본적으로 남북 관계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들도 빠짐없이 담았다.
 
<초등 교과 연계>
‧ 1-2. 겨울 1. 여기는 우리나라
‧ 4. 도덕 5. 하나 되는 우리
‧ 5-1. 사회 1. 국토와 우리 생활
‧ 5-2. 사회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5-2. 사회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6. 도덕 5. 우리가 꿈꾸는 통일 한국
‧ 6. 도덕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 2. 평화로운 세상을 위하여
‧ 6-2 사회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줄거리]

‘남북 어린이 백두산 등반 대회’에 참가 신청서를 내고 꼭 뽑힐 것이라고 확신했던 웅이. 그러나 당첨자 명단에 웅이 이름은 없었다. 실망한 웅이는 컴퓨터를 켜는데, 갑자기 웬 낯선 게임이 떴다. 특별한 미션들을 성공하여 다섯 개의 황금 카드를 맨 먼저 모으면 ‘엄청난 선물’을 준다는 말에, 웅이는 게임에 접속하는데……. 게임 속에서 웅이와 한 팀이 된 캐릭터는 북한 여자아이 송주였다! 웅이와 송주는 ‘엄청난 선물’을 얻기 위해 둘이서 힘을 합쳐 다섯 가지 특별한 미션들을 하나하나 수행해 나가는데……. 대체 이 게임의 정체는 무엇일까? 웅이와 송주는 과연 ‘엄청난 선물’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
 
 
[작가 소개]
 
글 | 신연호
화초를 키우는 소심한 공상가입니다. 어린이책 외에도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 쓰는 일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역사와 고전을 바탕 삼아 책을 많이 쓰려고 합니다. 이향안 선생님과 함께 궁리하고 함께 쓰는 일도 자주 할 생각입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 〈수상한 인문학 교실〉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글 | 이향안
 
나만의 빛깔을 품은 매력적인 동화를 꿈꾸는 작가입니다. 제9회 웅진주니어 문학상 장편 대상을 받았습니다. 동화 《그 여름의 덤더디》, 《수리수리 셈도사 수리》, 《별난반점 헬멧뚱과 X사건》, 《팥쥐일기》, 《마법에 걸린 학교》, 《실록을 지키는 아이》 등을 썼고, 신연호 선생님과 함께 <수상한 인문학 교실> 시리즈도 기획하고 집필했습니다.
 
그림| 신슬기
그림 그리기와 책 읽기를 좋아해서 책에 그림을 그리며 살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린 책으로는 《별이 된 라이카》, 《백범 일지》, 《길에서 기린을 만난다면》, 《이야기 교과서 인물-주시경》, 《또마의 그네》 등이 있습니다.

저자소개

지은이: 신연호


빗소리 듣는 것과 꽃구경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이들을 만나면 참 예쁘다고 감탄하는 것을 잘합니다. 어린이책을 쓰면서부터 사람답게 사는 것을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방송 원고와 만화영화 시나리오를 쓴 적이 있고, 지은 책으로 《스토의 인권 교실》, 《문화재로 배우는 근대 이야기》, 《여우가 될래요》, 《대단한 소금이야!》가 있습니다.


지은이: 이향안


대학에서 국문학을 공부하고, 2001년 SBS TV 문학상을 받으면서 작가가 되었습니다. 첫 동화 《광모 짝 되기》를 시작으로 창작 동화를 비롯해 역사, 인물, 교양 분야의 다양한 어린이책을 썼습니다. 《그 여름의 덤더디》는 작가가 어릴 적부터 아버지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씨앗으로 쓴 동화입니다. 한국사의 고난기를 이겨 낸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의 삶과 어린이들의 삶을 이을 다리가 되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수리수리 셈도사 수리》, 《채채의 그림자 정원》, 《팥쥐 일기》, 《어느 날 우리 집에》 등이 있으며, 2016년 웅진주니어문학상을 받았습니다.

 



그린이: 신슬기


꼭두 일러스트 교육원에서 그림을 공부하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린 책으로는 《감자꽃》, 《엄마 아빠 기다리신다》, 《참 좋은 당신을 만났습니다, 두 번째》, 《할아버지와 아름이》, 《세상이 멈춘 시간, 11시 2분》, 《연암이 나를 구하러 왔다》 등이 있습니다.

 

 



top